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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는 혼자 소리하느라고 손에 들고 있던 부채를 좌악 펼쳐 들 덧글 0 | 조회 1,068 | 2019-09-05 16:46:55
서동연  
어머니는 혼자 소리하느라고 손에 들고 있던 부채를 좌악 펼쳐 들었다. 부채를 부칠 만큼 더운 날이 아닌데도 어머니는 소리가 나도록 훨훨 부채를 부쳐댔다. 난 알고 있다. 어머니는 가슴이 뜨거워, 가슴에 불이 붙고 있어 한겨울에도 얼음이 쩡쩡어는 우물가에 나가 갓 퍼올린 우물물을 뒤집어쓰곤 하였었다.어사또 나으리께오서 계집년들이나 들고 다닐 음식 보따리를 들고 다니시면 쓰겠소. 그저 맨손으로 가시오. 맨손으로만 가시오.이봐요, 젊은이. 젊은이는 낮술을 마시고 대낮부터 취해버리셨군.부엌문 뒤에 숨어, 자신의 정성을 물리치지 않았다는 기쁨과 부끄러움으로 낯을 붉히고 있는 사미승 경허에게 선비는 책에서 눈을 떼지 않은 채 탑을 돌면서 소리쳐 말하였다.스님의 목소리는 부드러웠지만 그렇게 질문하는 눈빛에는 냉정함이 서려 있었다.주지 스님의 목소리를 들은 순간 나는 낭패한 느낌이 들었다. 이럴 수가 있는가. 어젯밤에 약속한 시간을 잊어버리고 그대로 깊은 숙면에 빠지고 말았다. 어젯밤 주지 스님은 아침 아홉시 무렵 내 방으로 찾아올 것이라고 말하였고, 나는 미리 그 시간 안에 함께 산에 오를 준비를 끝내 놓고 기다리고 있었어야 옳았다.어떤 집 앞에는 생피를 바른 흔적까지 남아 있었다. 소를 잡아 그 생피를 대문에 칠하면 역신이 얼씬도 못한다 고하여 간혹 그러한 일이 있다는 소문을 전해 들었지만 이처럼 직접 눈으로 확인하니 그 인가 쪽에서 발을 멈출 수는 없었다.절대로 가운데 문은 넘지 말라고 내가 말했을 터인데 여긴 왜 나왔어. 요 배라먹을 자식아.이것은 체 가운데 현현한 곡이로다.(1) 거문고의 비밀아버지가 죽자 백낙자는 아버지가 평소에 가르친 이론을 적은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명마를 가리곤 하였는데 너무나 이론에 치우쳐 눈이 먼 백낙자는 나중에 말도 아닌 짐승을 천리마라 칭하여 인물을 알아 못하는 어리석은 임금이나 어리석은 재상으로 흔히 비유되곤 하였었다.박 처사는 청계사를 떠나갔다.괴질에 걸린 환자가 생겨나면 모든 집에서는 이를 숨기지 못하고 마을 어귀에 나라에서 임시
탄금법곡사내는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다는 듯 휙 돌아서서 문을 닫고 빗장을 걸었다. 중은 우두커니 서 있었다. 집안에서는 곡성이 더욱 커지고 있었고, 이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 중은 이미 비가 그친 어두운 들길을 휘적휘적 걷기 시작하였다.이러한 때.염주의 시초는 부처님의 설법에서 비롯된 것인데 초기 불경 중의 하나인 (목환자경)에 보면 난국의 왕 파우리가 부처님에게 사신을 보내 다음과 같이 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이 무렵 공민왕은 신령한 오동나무를 얻어 이것으로 악공을 시켜 거문고를 만들게 하였다. 이 거문고는 신품의 명기가 되어 고려 왕실의 가보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다. 사랑하던 노국 공주가 살아 있을 때 만들어진 이 명기 거문고는 그녀가 죽은 후 더 자주 그녀의 화상 앞에서 연주되곤 하였다. 사랑하는 공주의 죽음으로 마음의 병을 얻어 오직 그녀와의 추억으로 눈물만을 흘리던 공민왕은 악사로 하여금 이 거문고를 타게 하고, 때로는 스스로 거문고를 타는 것으로써 상심을 달래곤 하였던 것이다. 신하에게 시해 당함으로써 비참하게 최후를 마친 공민왕의 거문고는 고려말의 충신 길재의 손으로 넘어가 두 번째 주인을 맞이하게 된다.그렇다.간밤 같아서는 사흘이고 나흘이고 못 깨어날 사람처럼 보였었는데.어차피 살아 있을 때문터도 내 어머니는 아니었으니까. 난 그 누구에게도 어머니으 죽음이 알려지기를 원치 않아. 그것은 돌아가신 어머니도 마찬가지일거야.백낙기몰혜기장언정혜그전부터 난 결심하고 있었어요. 대학에 들어가면 집을 나가 학교 근처에서 하숙을 얻어 혼자 살기로 결심했었다구요. 난 나갈거예요. 난 이 집이 싫고 어머니가 싫어요. 숨이 막혀서 못 살 것 같아요. 난 나갈거예요.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 길을 떠난다 하더라도 꼬박 사흘 밤 사흘 낮을 내처 걸어야만 목적했던 청계사에 닿을 수 있었으므로 한양까지의 이백여리, 그 먼 길을 가려면 일찍 잠을 자 두어야만 했음에도 중은 좀체로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우리의 생은 죽음과 맞닿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죽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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